본문 바로가기

Useful Tips

MAC 에서 ZCash를 채굴해보기

검색을 좀 해보니 MAC에서도 OS X기반 ZCash Miner 프로그램이 있어서 설치 후 채굴을 해보았습니다.

채굴에 사용한 MAC 은 Sierra 10.12.1 이 설치되어 있고 AMD Radeon R9 M290X 2048MB 그래픽 카드가 장착된 Late 2014 모델입니다.


1. MAC용 ZCash miner 설치

아래 위치에서 ZCash miner를 설치합니다. 

https://forum.z.cash/t/native-mac-miner-release-v4-new-gpu-beta/6965


2. Mining pool 가입

저는 Suprnova 를 이용했는데 https://www.suprnova.cc/ 를 방문하면 Suprnova에서 제공하는

이더리움이나 비트코인등 여러 전자화폐에 대한 풀들을 보실 수 있고 이중에서 ZCash(ZEC)에 해당하는 아래 주소(https://zec.suprnova.cc/)로 이동하여 오른쪽 위 Geust 에 마우스를 가져다 되어 회원가입(Sign Up)을 합니다.


3. Worker 설정

Suprnova에서 가입절차를 완료한 후 로그인을 한다음 왼쪽 메뉴에 "My Account"에서 "My Worker" 하위 메뉴를 선택합니다.

여기서 Worker Name 및 Worker Password를 기입하고 "Add New Worker" 를 선택하면 Worker 설정이 완료됩니다.


4. ZCash Miner 채굴 시작

다운로드된 ZCash Miner를 실행하면 왼편에 설정해줘야하는 항목들이 몇개 있습니다.


4-1. Enter your ZCash Address

Suprnova에서 설정한 [User Name.][Woker Name] 을 입력합니다.


4-2. Password

Supnova에서 설정한 Worker Password를 입력합니다.


4-3. Sever:Port

ZCash Mining Pool Page (https://zec.suprnova.cc/)에 나오는 여러 서버중 적당한 서버를 선택하여 입력해 줍니다.


4-4. Threads

기본 값으로 동작시켜봤다가 증가 또는 감소시켜가며 적당한 값을 튜닝해주면 됩니다.


채굴이 시작되면 위의 화면 처럼 계속 로그가 출력되고 Suprnova ZEC Mining pool Page의 Dashboard 메뉴로 가면 채굴 상황을 볼수 있습니다.